목 불균형이란?

일자목

잘못된 자세로 인해 경추 주변의 근육이 경직되어 목뼈가 일자로 펴지는 것을 일자목이라고 합니다. 이 같은 형태는 충격을 그대로 흡수하여 쉽게 통증을 유발하므로 반드시 교정해야합니다.

거북목

컴퓨터와 휴대폰을 많이 사용하는 현대인의 대표적인 후천성 체형질환으로, 일자목 상태에서 머리 위치가 몸보다 앞쪽으로 치우쳐 목의 모양이 역C자 모양으로 변형된 증상을 보입니다.

목 불균형 원인과 증상

원인

주로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거나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오랜 사용으로 구부정한 잘못된 자세가 원인입니다. 무거운 것을 목에 자주 걸고 다니거나, 접촉사고 등의 외부 충격으로 인한 경추부의 충격으로도 발병할 수 있습니다.

증상

목 근육이 평소에 비해 경직되고 움직임이 불편해지고, 목 주변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목 뼈가 일자로 바뀌면서 충격 완화 능력이 저하되어 경추 질환이 동반되거나 디스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정상목

경추를 옆에서 보았을 때 C자 형태

일자목

일자 형태의 수직으로 변형된 상태

거북목

목이 어깨보다 더 앞으로 나온 상태

일자목/거북목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머리가 자주 아프거나 뒷목이 뻣뻣하다면 일자목을 의심해보세요.
일자목, 거북목을 오랜기간 방치하면 전신체형 불균형증상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일자목, 거북목은 즉시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할 경우, 목디크로 발전하기 쉽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